1. 로컬 멀티플레이어 게임(1950후반 - 1960초반): 컴퓨터 한 대로 둘 이상의 플레이어가 플레이 -> 싱글 게임과 프밍은 비슷함/ 시점 추가 + 입력 장치 추가 ...
2. 초기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게임(1970년대): 개인 pc가 보급되면서 직렬 포트(serial port)로 컴퓨터를 서로 연결함
*직렬포트: 데이터를 한 번에 1비트씩 보낼 수 있는 연결 장치
당시 컴퓨터에는 많아야 두 개의 직렬 포트가 달려있었는데 세 대 이상의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려면 데이지 체인(Daisy Chain) 구조로 여러 컴퓨터를 일렬로 연결하여 기다란 고리 형태를 만들어야 함
* 데이지 체인 구조: 일렬로 연속적으로 연결시킴, 예를 들어 장치 A, B, C를 연결할 때 A와 B를 연결하고 B와 C를 연결하는 등.. 마지막 장치는 저항 장치나 단말 장치에 접속된다고 한다.
3. MUD: Multi-User Dungeon(1980후반): 텍스트 기반으로 여러 플레이어가 같은 가상 공간에 서로 동시에 접속하여 즐기는 형태의 멀티플레이어 게임
모뎀이 제공되면서 머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됨
4. 랜 게임(1990초반): 이더넷이 확산되면서 LAN으로 멀티플레이를 구현함
5. 온라인 게임(1990후반): 대형 통신망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거리가 먼 컴퓨터끼리 연결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, 레이턴시의 발생이 문제점으로 다가왔음
6. MMO 게임(1990후반 - 2000초반): Massively Multiplayer Online, 머드 게임이 그래픽 형태로 진화했다고 봐도 무방하다. 인터넷 확산 전에는 전화망을 통해 연결했다고 한다.
7.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(2000후반 - 2010초반):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대개 비동기식으로 구현됨(턴제 방식) -> 데이터 실시간 전송이 불필요함 예전에는 유선망에 비해 무선망의 품질이 떨어졌기에 비동기식으로 구현되었는데 요즘엔 실시간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고 한다.
책 출처: 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(조슈아 글레이저)
http://www.yes24.com/Product/Goods/38868446
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 - YES24
랙 없는 서버를 위해한방에 무너지지 않는 서버를 위해!현업 개발자가 알려주는 탄탄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〈리그 오브 레전드〉, 〈디스트로이 올 휴먼즈〉 시리즈를 컨설팅하고
www.yes24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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