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기원
미국 ARPA(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)에서 만든 ARPANET
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컴퓨팅 자원에 서로 다른 장소에서 일하는 여러 과학자가 접근하기 위함
2. ARPANET
- 패킷 스위칭(packet switching) 사용
- 패킷 스위칭을 사용하여 어떻게 패킷을 네트워크에 보낼지를 정형화한 프로토콜은 '1822 프로토콜' 논문에 정의되어있음
- 이 프로토콜이 발전한 것을 TCP/IP 스택이라고 함
여기서 사용하는 패킷 스위칭은 ARPANET에서 신기술로 사용했는데 이전에는 서킷 스위칭을 사용함
서킷 스위칭(circuit switching)
송수신동안 회로 연결이 유지되며 통신이 끝나면 회선의 연결을 끊음
전용회선을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보면 될 것 같음
해당 송수신이 일어나는 동안에는 해당 전용회선이 연결되며 송수신이 끝나면 이들의 연결은 모두 끊고 다른 정보를 위해 다른 회선과 연결함
- 장점: 전용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보 전달의 품질이 높음
- 단점: 한 번에 하나의 통신 전용으로만 회선을 사용해야 함, 가용성 떨어짐
제한이 있다보니 ARPANET에서 서킷 스위칭을 사용하는데에는 ARPANET을 구현하기에 어려움이 있음
그래서 나온 게 패킷 스위칭
패킷 스위칭(packet switching)
회선 자체는 공유하지만 송수신 내용을 패킷에 저장 후 전달함
회선은 공유하고 해당 내용은 패킷에 저장 후 전달함
각 노드들은 목적지에 가까운 노드로 패킷을 전달해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
- 장점: 같은 회선으로 여러 송수신 패킷을 처리할 수 있게됨 => 가용성 증대
- 단점: 가변적인 지연 발생
책 출처: 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(조슈아 글레이저)
http://www.yes24.com/Product/Goods/38868446
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 - YES24
랙 없는 서버를 위해한방에 무너지지 않는 서버를 위해!현업 개발자가 알려주는 탄탄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프로그래밍〈리그 오브 레전드〉, 〈디스트로이 올 휴먼즈〉 시리즈를 컨설팅하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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