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번에 수업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너무 무거워서 최적화를 시키던 중에 GPU Lightmass 를 하게 되었는데 Build 하던 중에 계속 Error 뜨고 Crash가 났다.. ㅠㅠ
구글링하고 .. 유튜브 찾아보고 .. 해서 엄청 좋은 자료를 찾았다.!!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CRnd513xWLk
요약하자면,, 우선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 99.9%는 저 영상에서 말하는 방법이 통한다고 했다..
우선 작업관리자에서 GPU task를 좀 관찰하는데, 작업 관리자 켜놓고 Build 돌리니까 진짜 말도 안되게 GPU 메모리를 다 쓰고 있었다. 뭐 여유가 없으니까 계속 크래시가 난거겠지,,
우선 GPU 메모리 8GB 이하에서 8k resolution를 돌리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했다.
난.. 아무생각없이 오예 8k~~ 화질 좋겟징~? 이러면서 추가하고.. 또 추가하고.. 했다..
반성하자
1. unreal cmd에 r.ScreenPercentage를 100으로 줄이기!
- 디폴트 값이 100이긴한데 더 높게 설정했었다면 이걸 100이나 50까지 줄여봐도 괜찮다..
2. 4k -> hd로 바꾸기
단순 배경매시들을 4k 에셋들로 가져왔다면 줄이자
앞서 적어놨지만 vram 8GB 이하는 4k도 무리가 있다.
3. DLSS
AI Upscaling 해주는 건데 줄여놓은 resolution을 다시 upscaling 해준다.
안써봐서 잘 모름
나는 바보같이 8K 에셋들을 남발했고 그래서 이 현상이 생긴 것 같다.
퀵셀의 3D 에셋들과 Unreal과의 연동성에 취해서 신났었던 것 같다..
줄여야지...
우선 내 프로젝트에는 맵 위에 있는 돌이나 절벽들이 다 8K라 실험삼아 이것들을 걍 다 없애고 Light build 해봤는데 잘 됐다!
다음은 texture streaming 최적화랑.. LOD로도 좀 최적화 시켜봐야겠다.